임신 중 가슴 마사지, 조산 혹은 유산 유발할 수 있어

여성은 임신 기간에 호르몬의 영향을 많이 받아 몸에 여러 변화가 일어납니다. 그 중 가장 고통이 극심한 것은 바로 유방 통증입니다. 마사지는 통증을 완화할 수 있지만, 자칫하다가는 태아 유산이나 조산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대부분 “유방 마사지는 기껏해야 유방을 손상시킬 텐데 자궁에 사는 태아에게 영향을 미칠까요?” 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부적절한 마사지는 태아에게 해를 끼칩니다. 이는 유방과 자궁이 밀접한 관계에 있기 때문입니다.

유방과 자궁의 관계

유방과 자궁의 관계는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기혼 여성들은 사실 이를 경험에서 알 수 있습니다. 유방을 자극해 여성의 성적 흥분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흥분 작용에 따라 여성의 자궁은 더 수축하여 쾌감을 느끼게 됩니다. 임신 중 유방 마사지는 이와 비슷한 작용을 합니다.

유방을 마사지할 때 유두 및 유륜도 함께 자극되는 원리로, 이로 인한 자극이 뇌 시상하부의 시야핵 및 실방핵으로 전달됩니다. 이에 반사적으로 뇌하수체 후부에서 내원성 에스트로겐 방출하여, 옥시토신이 자궁에서 작용하여 자궁 수축을 유도하거나 강화합니다.

따라서 임신 3기에 옥시토신이 이미 왕성하게 분비될 때 유방을 자극하여 더 많은 옥시토신을 생성하는 것은 오히려 태아에게 해가 되어 태아를 조산하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임신 초기에는 유방을 자극해 생성되는 에스트로겐은 더 큰 역할을 합니다. 임신 1기에는 착상이 불안정하여 자궁을 비정상적으로 자극하면 유산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방을 자극하면 에스트로겐의 분비가 증가, 흥분을 유발하면서 자궁 수축이 일어나 유산이 될 위험이 큽니다.

임신 중 가슴 관리 중요

임신 기간, 임신 초기(임신 전 3개월)와 임신 말기(임신 후 3개월)를 유방 마사지를 계속할 수 있습니다. 임신 3개월 이후에는 매일 취침 전과 기상 후 10분 정도 마사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임산부가 출산 예정일에 다다랐는데도 출산의 징후가 없거나 조기양막파열로 인해 자궁 수축이 되지 않을 때 유방을 마사지해 자궁 수축을 유발하고 진통을 시작해 출산할 수 있습니다. 산모가 분만 중 자궁 이완과 장시간 진통으로 인해 아기가 위험할 때, 유방 마사지를 통해 자궁을 수축시켜 분만을 조속히 끝내 유아 합병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1].

임신 첫 3개월과 마지막 3개월에 유방 통증을 느낀다면, 따뜻한 스팀 타월로 가슴을 5~10분 정도 찜질해 증상을 완화하거나 적절한 발마사지를 통해 완화할 수 있습니다. 발의 가슴 지압점은 발등 위의 두번째, 세번째, 네번째 발가락 뼈가 함께 지나는 윗 부분으로 양발의 가슴 지압점을 하루 10분 동안 지압해주면 좋습니다.

임신기 가슴 마사지 방법

유선이 지나는 유방의 경우에는 바람직한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올바르게 마사지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사지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한 손을 가슴에 대고 손바닥을 유두에 맞춰 시계 방향으로 3분간 부드럽게 마사지 합니다.

2. 검지와 중지 손가락을 유두에 대고 3분간 100회 진동시킵니다.

3. 손바닥으로 가슴을 밑에서부터 위로 20회 밀어올립니다.

4. 마지막으로 양 가슴 사이의 중혈점을 30초간 누르고 양쪽 옆구리를 10회 문지릅니다.

매일 취침 전과 기상 후에 이 방법으로 가슴을 마사지하면 유방 통증과 우울감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무리한 힘을 가하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며, 찬 손이 아닌 따뜻한 손으로 마사지 하세요.

Source:

[1] Zeng Jinxiang, Ouyang Qiu, Zhou Yuzhen, Luo Xiaodong, Yuan yuanying. Effect of Breast Massage on Hasten Parturition and Odinopoeia [J]. Nei Mongol Journal of Traditional Chinese Medicine, 2010, 29(04): 1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