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중 체중 증가 없음? 너무 걱정마세요

임신 중 체중 증가를 겪지 않는 몇몇 사람들은 이것이 과연 정상인지, 뭔가 잘못된 것은 아닌지 걱정하기도 합니다. 다른 사람들은 10kg, 20kg 증가한다는데, 체중 증가를 겪지 않는다면 신경 쓰이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임신 중 체중 변화가 아기에게 문제가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임신한다는 것은 추가 체중을 싣는다’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임산부의 몸에서 또 다른 생명이 자라나고 있으니까요. 대부분의 임산부에게 약간의 체중증가는 예상된다기보다는 권장되는 사항입니다. 임신 중 체중 증가를 겪지 않는 몇몇 사람들은 이것이 과연 정상인지, 뭔가 잘못된 것은 아닌지 걱정하기도 합니다. 다른 사람들은 10kg, 20kg 증가한다는데, 체중 증가를 겪지 않는다면 신경 쓰이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임신 중 체중 변화가 아기에게 문제가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임신 체중 증가를 겪지 않는 , 정상인가요?

약 32%의 여성만이 임신 중 권장량만큼 체중 증가를 겪습니다. 질병통제에방센터(CDC)에 따르면 대부분의 여성(48%)은 권장량보다 더 많이 증가하고, 일부 여성(21%)은 적게 증가합니다. 보통 의사나 건강관리전문가는 산모의 BMI 지수에 따라 권장되는 체중 증가 수치를 알려줍니다. 이는 체중증가 권장수치가 사람마다 다른 것임을 시사합니다. 산부인과 의사이자 알파메디컬의 최고의학자문관인 메리 제이콥슨 박사는 정상”과 정상이 아닌 것을 따지기가 어렵다고 말합니다. 산부인과 의사가 체중계 숫자에 관심을 가지고 체중이 늘지 않는 것을 걱정하는 것은 권장량보다 체중이 덜 증가하면 여러 건강 상의 위험을 동반한 왜소한 아기가 태어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기가 왜소하면 모유 수유가 어렵다거나 질병 증가의 위험이 높아질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임산부가 체중을 늘리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제이콥슨 박사는 다음의 경우에는 임신 중 체중 증가가 전혀 또는 거의 없을 수 있다고 말합니다.

- 칼로리 제한

- 임신 중 심한 메스꺼움과 구토를 일으키는 임신 오조증

- 류마티스 관절염, 전신 홍반, 루푸스와 같은 자가면역 질환

- 암

체중 증가가 임신 첫 몇 주 동안 항상 일어나는 것은 아닙니다. 특히 메스꺼움이나 입덧이 많고 음식을 줄이는 데 어려움이 있는 경우에는 더욱 그렇습니다. 임신 1분기(첫 3개월)에 체중이 증가하지 않는다면 좋은 상태를 유지하고 있으니 안심하셔도 됩니다. 많은 경우 체중 증가는 임신 2분기까지 시작되지 않습니다. 산부인과 의사이자 노스사이드 여성 전문 병원의 MD인 질 퍼디 박사는 실제로 입덧이 심한 일부 여성의 경우는 임신 1분기에 체중이 감소할 것이라고 말합니다. 메스꺼움과 구토가 멈추면 체중이 다시 증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1분기에 체중을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스트레스를 받지 마세요. 퍼디 박사는 임신 중에는 탈수되기 쉽기 때문에 물을 충분히 마시는 것이 좋다고 제안합니다.

임신 어느 정도 체중 증가가 정상인가요?

“정상”은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에 임신 중 이상적인 체중은 사실 없습니다. 제이콥슨 박사는 임신 중 권장되는 체중량은 체질량 지수에 따라 다르다고 설명합니다. “BMI는 키와 몸무게를 기준으로 체지방을 측정한 것입니다. “BMI는 신장과 몸무게를 기준으로 체지방을 측정한 것입니다. BMI는 다음과 같이 측정될 수 있습니다: BMI=체중(kg) / 키(m) x 키(m). 또한 권장되는 체중 증가량은 단태아인지 다태아인지 여부에 따라서도 달라집니다.

미국 의학연구소는 단태아 또는 쌍태아 임신 중 예상되는 체중 증가 차트를 제공하는데, 다음은 단태아의 경우 권장되는 체중 증가량입니다.

- 임신 전 BMI가 18.5 미만이었다면 12kg-18kg 증가

- 임신 전 BMI가 18.6 – 24.9 사이였다면 11kg-15kg 증가

- 임신 전 BMI가 25 – 29.9 사이였다면 7kg-11kg 증가

- 임신 전 BMI가 30 이상이었다면 5kg-9kg 증가

이는 일반적인 권장 사항입니다. 임신 중 체중 증가를 겪지 않았다면 담당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그들이 괜찮다고 하면,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임신 체중이 걱정될

우리의 신체는 모두 다릅니다. 따라서 모두가 임신 중 체중 증가를 겪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때때로 임신 중 체중이 증가하지 않는다면 우려되기도 합니다. 산모들의 담당 의사는 매 진료마다 체중을 체크할 것입니다. 만약 우려되는 무언가가 발견되면 검사를 진행할 것입니다. 만약 걱정이 된다면, 주도적으로 더 많은 사항에 대해 문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제이콥슨은 치골에서 자궁 윗부분까지 높이로 측정되는 자궁의 크기가 임신 20주 후에도 늘어나지 않는다면, 산부인과 의사가 적절한 치료 계획을 위해 성장 스캔’ 혹은 자궁 초음파를 통해 태아의 머리 둘레, 복부 둘레, 대퇴골 길이, 태아를 감싸는 양수 주머니 등 다양한 수치를 측정할 것을 추천하기도 합니다.” 라고 말합니다.

입덧이 심할 체중을 늘리는

재차 말하지만, 임신 1분기에 체중이 많이 증가하지 않는 것은 지극히 정상이며, 입덧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은 체중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여전히 걱정된다면, 조금씩 자주 먹도록 하세요. 탄수화물이 많고 지방이 적은 것 음식이 좋습니다. 만약 입덧을 유발하는 특정 음식이 있다면, 그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퍼디 박사는 단백질 함량과 칼로리가 높은 음식을 섭취하는 거이 좋다고 제안합니다.

임신 초기에 자주 사용되는 메스꺼움 치료제로는 생강차, 지압 기기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치료제를 사용하기 전에 산부인과 담당 의사와 충분한 상담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 Romp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