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 편식, 스트레스 받지 말아야 하는 이유

아이가 편식을 하는 것만큼 부모들이 스트레스 받는 일도 없습니다. 건강한 한 끼를 준비하는 데서 오는 좌절, 거부하는 아이와 한 바탕 전쟁을 치르는 데서 오는 스트레스도 있지만, 그 뒤에는 진짜 걱정거리가 있지요. “우리 아이가 성장하고 발달하는데 필요한 모든 영양분을 잘 섭취하고 있는 것일까요?”

아이가 편식을 하는 것만큼 부모들이 스트레스 받는 일도 없습니다. 건강한 한 끼를 준비하는 데서 오는 좌절, 거부하는 아이와 한 바탕 전쟁을 치르는 데서 오는 스트레스도 있지만, 그 뒤에는 진짜 걱정거리가 있지요. “우리 아이가 성장하고 발달하는데 필요한 모든 영양분을 잘 섭취하고 있는 것일까요?”

편식의 절정기는 통상 2세에서 6세 사이입니다. 이 때는 아이들이 자율성을 원하기 시작하는 시기입니다. 소아 영양학자이자 Nourished Child 설립자인 질 캐슬은 "유아들에게 통하지 않는 두 가지는 식사와 배변 훈련입니다라며 "어린이들은 그들의 몸에 대한 자율성을 원합니다." 라고 설명합니다.

캐슬은 아이들이 편식을 한다는 것은 아이가 전형적인 발달 단계에 들어서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합니다.

이에 따라 아이의 영양과 관련해서는 장기적인 안목을 지니는 것이 좋습니다. 한 끼 혹은 몇끼가 여러분 아이의 식단을 망치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어린이를 위한 균형 잡힌 식단은 여러분이 생각하는 것과 조금 다를 수도 있습니다.

캐슬에 따르면 편식하는 사람들의 대다수는 여전히 필수 영양소를 섭취하고 있다고 합니다. "극단적으로 까다로운 식성을 가지지 않은 한 대부분의 아이들이 충분한 단백질을 섭취하고 있습니다."라면서, 고기 뿐만 아니라 많은 곡물과 유제품에도 단백질이 포함되어 있다고 말합니다. 캐슬은 편식 관련 문제로 상담을 진행할 때, 영양 상태를 고루 파악하기 위해 1주 내지 2주 동안 지켜봅니다.

예를 들어봅시다. 편식에 대해 다시 생각해본다는 것이 건강한 식사를 포기하겠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이는 모든 시도가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받아들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보스턴 아동병원의 소아과 전문의이자 하버드 의과대학 소아과 조교수인 클레어 매카시는 부모들이 매 식사마다 건강한 음식을 포함시키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아이가 먹을 수도 있고 먹지 않을 수도 있지만, 음식이 아이에게 일상적이고 익숙하게 다가올수록 먹어볼 가능성이 더 높아집니다." 이는 일찍 시작할수록 좋습니다.

매카시는 직접 시범을 보여야 한다고 말합니다. “만약 당신이 과일과 야채를 매일 먹지 않는다면, 아이도 이를 눈치챌 것입니다.”

단순화 하세요. 캐슬의 규칙 중 하나는 접시에 단백질을 좀 담고, 가능한 많은 색감을 활용하세요. 만약 당신의 아이가 아무것도 먹지 않는다고 해도 괜찮습니다. 다음 식사나 간식 시간 때 다시 시도해보세요. 만약 이 역시 실패한다면, 캐슬은 플레이팅을 최대한 간단히 하라고 말합니다. 생당근, 포도, 체리 등의 과일과 야채를 그릇에 준비시키고 (바라건대) 먹는 것을 지켜보세요.

캐슬은 아이들은 앞에 놓은 것이 무엇인지 식별할 수 없을 때, 의심합니다.”라며 “이는 아이들의 속성입니다. , 절대적인 법칙은 없습니다. 간단해보여도 좋고 다소 복잡해 보여도 좋습니다.”

애걸복걸하지도 말고 조건을 걸지도 마세요. 부모들은 아이가 무엇을 먹는지에 집중하다보면, 아이들이 건강한 음식을 먹게 하도록 하기 위해 조건을 걸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럴수록 아이들이 반대로 행동할 가능성이 더욱 커집니다. 캐슬은 중립적인 자세를 유지하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캐슬은 편식은 종종 음식 자체가 아니라 아이가 식사를 즐기는지에 관한 것입니다.”라고 말합니다. “만약 식사 자리가 힘겹고, 압박감이 느껴지고, 비판을 들어야 하는 자리라면, 유쾌하지 않을 것입니다. 저녁 식사 자리에서 음식에 대한 이야기를 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당신의 식습관에 토를 다는 친구와 저녁을 먹으러 나가는 것을 상상해보세요. “왜 그것을 먹지 않니? 치킨을 먹지 않았으니 디저트도 먹지 말아야 해. 브로콜리를 몇 입 더 먹는 게 어때?” 스트레스가 차오르지 않나요. 당신의 아이도 같은 마음일 것입니다. 대부분의 아이들은 편식하며 자라납니다. 아마 성인기까지 지속될 수도 있습니다.

캐슬은 그 반대 상황도 일어날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어떤 아이들은 부모를 기쁘게 하기 위해 그들이 원하는 것과는 무관하게 과식을 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부모들은 식단을 엄격하게 통제하고 관리하기 보다는 대부분의 어린이들이 생각보다 쉽게 영양 요구 사항을 충족하고 있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캐슬은 하루에 5가지 정도의 동일한 음식을 섭취한다고 해도, 만약 단백질, 곡물, 유제품 또는 유제품 대체품, 과일 및 야채가 식단에 포함되어 있다면, 이것만으로도 충분하다고 설명합니다. 시간 여유를 두고 새로운 음식을 맛보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녁 식사에 대한 압박을 없애세요. 영양학적으로 저녁 식사가 전부는 아닙니다. 캐슬은 대부분의 유아는 저녁 식사 전 이미 하루에 필요한 영양소를 모두 섭취한다고 말합니다. 특히 건강한 과일과 채소와 같은 건강 식품을 제공하는 경우 더 그렇습니다. 또한 우유만으로도 종종 아이의 일일 단백질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대신, 가족이 함께 모이는 시간에 저녁 식사를 하세요. 캐슬은 아이가 부모가 식사를 즐기고 있는 모습, 즐거운 대화와 맛있는 음식이 함께 있다는 것을 보면 식사를 함께 하고 싶어할 것입니다.” 라고 설명합니다.

즉석 요리는 피하세요. 매카시는 만약 아이가 식사를 하지 않는다고 하면, 치킨 너겟이나 감자튀김과 같은 음식이 아닌, 매우 건강하고 따분한 음식을 준비해주세요.”라고 말합니다.

그녀는 또한 쇼핑이나 음식 준비에 아이를 참여시키고 좀더 현명하게 동기부여할 것을 제안합니다. 조건으로 디저트를 주는 것보다, 독서, 산책, 영화 혹은 저녁 메뉴 선택 등의 재미있는 활동들을 제안하세요. 조건 혹은 금지를 건다는 등의 음식으로 상하관계를 만들게 되면, 아이들은 건강한 음식보다는 디저트에 눈독을 들이게 될 것입니다. 다시 말하면, 뭐든지 적당해야 합니다.

잘 생각해보면, 어쨌든 저는 제 아이들의 본질적인 호불호를 통제할 수 없습니다. 저에게는 아들과 딸이 있습니다. 아들은 9살인데, , 킹크랩, 오징어, 고추를 좋아합니다. 딸은 7살인데 빠네 파스타, 치킨 너겟, 크래커, 빵을 좋아합니다. 두 아이 모두 같은 배 속에서 나온 아이들이고, 두 아이 모두에게 같은 음식을 먹으며 자랐습니다.

결론: 우리는 아마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자녀의 식습관에 미치는 영향이 적습니다. 아이들에게 건강한 음식을 먹이는 것이 우리의 일이지만, 이를 먹는 것은 아이들의 일입니다.


출처: 워싱턴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