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기간 피쉬 오일 섭취해도 될까?

임신기에는 음식 섭취, 야외 활동, 영양제 섭취 등에 여러 제한이 생기게 된다. 임신과 수유 중인 여성들은 계속해서 피쉬 오일을 복용해도 안전한지에 대해 의문이 들 수 있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최적의 건강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일주일에 두 번은 생선을 섭취해야 한다. 메이요 클리닉은 고등어, 청어, 멸치, 참치와 같은 생선은 우리 몸이 필요로 하지만 자체적으로 만들 수 없는 것을 조직에 포함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일반적으로 피쉬오일은 근육 활동, 세포 성장 및 질병 예방에 필수적인 두 가지 오메가-3 지방산인 도코사헥사엔산(DHA)과 에이코사펜타엔산(EPA)이 풍부하다.

그러나, 일주일에 두 번 이상 생선을 챙겨먹기란 좀처럼 쉽지 않다. 피쉬 오일 보충제를 따로 챙겨 먹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미국 국립보건원 보완통합의학센터(NCCIH)에 따르면 현재 미국에서는 약 1,900만 명의 성인이 보충제를 통해 피쉬 오일을 섭취한다.

그러나, 임신기에는 음식 섭취, 야외 활동, 영양제 섭취 등에 여러 제한이 생기게 된다. 임신과 수유 중인 여성들은 계속해서 피쉬 오일을 복용해도 안전한지에 대해 의문이 들 수 있다.

임신과 수유 중 피쉬 오일의 이점

피쉬 오일은 임신 중에 복용해도 안전할 뿐만 아니라 오히려 섭취를 권장한다. 미국 국립보건원 국립의학도서관은 피쉬 오일이 아기의 신경학적 발달에 도움이 될 수 있고, 아기의 두뇌와 눈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또한 Fleur Women’s Health에 따르면 생선 기름을 섭취하면 임산부에게도 많은 이점이 있어 조산, 자간전증 및 산후 우울증과 같은 임신 합병증의 위험을 잠재적으로 줄일 수 있다.

피쉬 오일의 이점은 출산 후에도 계속 된다. 수유 중 피쉬 오일을 섭취하면 아기는 모유를 통해 피쉬 오일의 좋은 성분을 섭취할 수 있다. 성장하는 아기에게 피쉬 오일이 함유된 모유를 수유하면 두뇌, 시력 및 운동 기능 발달을 도울 수 있다.

Fleur Women’s Health에 따르면, 임산부와 수유모는 매일 500-1000mg의 피쉬 오일을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그 중 300mg DHA 성분이어야 한다. 대부분의 피쉬 오일 캡슐은 1000mg이지만 실제로는 200-500mg의 피쉬 오일을 함유하고 있어 대부분 임산부와 수유모가 섭취하기에 대체로 안전하다.


출처: 헬스 다이제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