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아기 및 유아기 영양 섭취 상태에 따른 비만 발달

비만율은 최근 몇 년 동안 전 세계적으로 증가하여 어린이를 포함한 모든 연령대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소아 비만은 성인기까지 지속되면서 제2형 당뇨병, 비알코올성 지방간 질환과 같은 만성 성인병으로 이어질 수 있다.

배경

비만율은 최근 몇 년 동안 전 세계적으로 증가하여 어린이를 포함한 모든 연령대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소아 비만은 성인기까지 지속되면서 제2형 당뇨병, 비알코올성 지방간 질환과 같은 만성 성인병으로 이어질 수 있다.

예방은 비만 치료 및 관리와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중요하다. 임신과 생후 24개월 사이의 "처음 1000"은 아동기 및 후기 성인기에 비만이 발생할 가능성과 관련된 중요한 기간이다.

유아기에 접하는 영양

모유 수유

모유 수유는 인지 발달을 강화하고 아토피 질환의 위험을 줄이는 등 아이와 엄마 모두에게 다양한 건강상의 이점을 제공한다. 유아기에 모유를 접하면 식이습관을 향상시킬 수 있다.

모유는 영아의 장내 미생물에 영향을 미치는 천연 프리바이오틱스인 모유 올리고당 (HMO)과 같은 영양 성분을 제공함으로써 건강한 영아의 성장을 돕는다.

여러 관찰 연구에서 알 수 있듯 모유를 먹은 아이들은 분유를 먹은 아이들에 비해 비만율이 낮다. 모유 수유를 선택한 어머니들은 그렇지 않은 어머니들과 자녀, 가족 및 모성애 방면에서 다른 특성을 지닐 수 있다.

광범위한 무작위 대조 실험에서는 장기적인 모유 단독 수유 결과 청소년기 비만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것을 발견했다.

이 연구는 모유 수유를 한 엄마들만을 대상으로 했기 때문에, 분유 수유 또는 비만율이 높은 지역과의 비교에는 적용되지 않을 수 있다.

이유식

이유식 시작 최적의 시기: 생후 4개월 이전에는 영아의 운동 발달과 장 기능이 미숙하기 때문에 전문가들은 이 시기에 이유식을 권장하지 않는다.

생후 4개월 이전에 이유식을 먹으면 모유 / 분유를 먹은 아이들이 소아비만을 겪을 확률이 증가했다.

미국소아과학회(American Academy of Pediatrics)는 모유 수유를 방해하지 않도록 생후 6개월 정도 이후부터 이유식을 시작할 것을 권장한다.

메타 분석에서는 12개월차 키, 체중 및 체질량 지수(BMI) z-점수와 3년째 비만/과체중에서 서로 다른 연령대에서 이유식을 시작한 분유 또는 모유 수유 영아 간에 큰 차이가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

이상적인 이유식 구성:

체계적 검토 결과 육류, 시리얼과 같은 이유식의 종류와 양이 성장, 신체 구성 성분, 과체중, 비만 혹은 영양 실조의 위험 사이에 유의한 연관성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그러나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핵심 사항을 강조한다.

    - 가당 음료

2세 미만의 어린이는 여러 가지 이유로 가당 음료(SSB) 섭취를 피해야 한다. 단 음료의 에너지는 영양가 있는 음식과 음료의 에너지를 대체할 수 있으며, 이는 영양 결핍으로 이어질 수 있다. 제한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유아기 동안 가당음료를 섭취하면 아동기 과체중의 위험이 증가시킬 수 있다. 가당음료를 조기부터 섭취하면 이후에는 섭취량이 더욱 늘어날 수 있어 건강에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 과일 주스

1년 동안 과일 주스 섭취량이 늘어나면 유아기 및 성장기 가당음료 섭취량 증가 및 BMI-z 지수가 높아지는 것과 관련이 있다. 과일 주스는 잠재적으로 어린 아이들에게 더 해로울 수 있다. 메타 분석에 따르면 1세에서 6세 사이의 과일 주스 섭취는 BMI 지수 증가와 관련이 있는 반면 6세 이상의 어린이에서는 그러한 연관성이 관찰되지 않았다.

    - 후성유전학

후성유전학은 디옥시리보핵산(DNA) 서열의 변화 없이 발생하는 유전자 활동의 변화를 말한다. 어린 시절의 영양 상태는 미래의 건강과 관련된 후성유전적 변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임신 초기의 영양 상태는 아이의 후성 유전적 변화와 관련이 있다.

    - 마이크로바이옴

마이크로바이옴은 평생 비만과 같은 다양한 인간 질병과 관련되어 있다. 산모의 마이크로바이옴은 출생 시와 출생 전에 영아의 마이크로바이옴에 영향을 미친다. 산모가 비만이면서 건강하지 않은 식단을 섭취할 경우, 모유 구성을 변화시켜 영아의 장내 마이크로바이옴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영아의 장내 미생물군의 변화는 신진대사 구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또한, 초기 생애의 후생유전학적 기전, 엄마의 식이 요인 및 장내 마이크로바이옴은 모두 성인기 비만에 영향을 줄 수 있다.

결론

연구 결과, 조기 영양 노출은 후기 소아청소년기의 비만 위험 및 비만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향후 건강 상태에도 계속해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연구자들은 유아기 동안 산모의 식단의 질과 이유식 및 음료의 구성 및 시기가 아동 비만의 가능성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연구했다.